2013년 2월 27일 수요일

[학위논문_석사] 기부금지출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기부금지출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김영주 (2011, 숭실대)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 중에서도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부금을 재무제표를 통해 명확히 파악하여 기부금 지출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간 한국거래소에 계속 상장된 2,089개 제조업의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기부금 지출이 기업 가치와 유의적인 양(+)의 관계로 나타났다. 기부금 지출은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 상승효과와 함께 상업적 광고로는 얻기 힘든 신뢰성 있는 기업의 좋은 이미지를 통해 기업가치가 증가 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기업규모에 따라 기부금 지출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분석에서는 대규모기업이 중소규모기업보다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중 기부금 지출이 기업의 인지도를 높여 잠재적인 매출증대를 가져오며 미래현금흐름의 증가로 이어져 기업 가치 창출에 기여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