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7일 목요일

[단행본] 로빈후드 마케팅: 기업전략에서 발견한 10가지 공익마케팅 법칙 | 캐티야 안드레센 지음 | 박세연 옮김 | 열음사 | 2010

비영리단체들이 지침으로 삼을 만한 공익마케팅의 법칙을 안내해주는 책이다. 베테랑 마케터인 저자는 기업전략에서 비영리단체 마케팅에 도움을 줄 만한 10가지 법칙을 도출해 '로빈후드 법칙'이라 명명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총서 다섯 번째 권.

이 책의 큰 장점은 청중의 가치에 기반을 둔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방법, 핵심요소를 통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비법을 전수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업이 전략적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는 것처럼 비영리단체들이 대중에게 전략적으로 접근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친절히 안내하고 있다.



<목차>
마케팅은 공익단체의 필수 과제일까?
chapter 1 행동을 이끌어내라
결론으로부터 시작하기/저스트 두 왓?(Just Do What?)/구체적으로 행동하기
chapter 2 우리의 가치가 아닌, 청중의 가치에 주목하라
청중을 이해하기/공통된 가치 발견하기
chapter 3 시장의 힘을 활용하라
마켓/과일과 채소 먹기 캠페인
chapter 4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확보하라
누구를 위한 경쟁인가?/경쟁 범주 확대하기/경쟁에서 승리하기/사례분석: 기저귀 차별화/목표를 차별화하기
chapter 5 협력관계를 구축하라
환상의 짝꿍 찾기/도넛 속 채우기/성격이 다른 파트너와 연애하기
chapter 6 목표에 앞서 현실을 직시하자
보상이 왜 중요한가?/긍정적 보상 Vs. 부정적 보상
chapter 7 메시지의 네 가지 핵심 요소를 파악하자
CRAM 활용하기/CRAM 활용법
chapter 8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메시지를 들고 가라
느낌/메신저/순간/순간을 채널로 연결시키기/채널의 함정
chapter 9언론도 청중이라는 사실을 직시하라
언론과의 관계가 왜 중요할까?/언론을 이해하자/이야기를 팔자/이건 하지 말자
chapter 10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하고 성과를 평가하라
말보로의 7가지 마케팅 원칙/작은 캠페인 추진하기/내부적 마케팅/성공의 순간은 짧다

<더 읽을거리>
네이버 책
google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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