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단행본]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 안영도 | 필맥 | 2011.08.20


이 책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의 유래와 배경, 의미를 살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 개념을 활용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의 필요성과 실행방법을 논의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회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사회책임 경영만이 21세기에 기업이 생존하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수 있는 길이라고 지적하고, 아동노동 고용으로 물의를 빚었던 나이키, 석유유출 사고를 일으켰던 엑손과 셸을 비롯해 다양한 국내외 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또한 프라할라드의 기층민 시장이론을 자세히 소개하고 사회적 시혜가 아닌 이윤 동기에 의한 미소금융의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사회책임을 경영에 내재화해 실천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기업 자신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주장한다.   

<목차>
머리말
풀이말
0.1 시장경제와 기업활동
0.2 반기업 정서
0.3 기업의 사회적 책임
0.4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0.5 논의전개 순서
 
1부 기업과 사회

1장 사회책임의 기원
1.1 사익추구에 대한 반감
1.2 반세계화?반기업 운동
1.3 자연환경의 훼손
1.4 사회책임의 범위

2장 사회책임, 선택이 아닌 필수
2.1 2.0
2.2 공적?사회적 압력
2.3 기업계의 압력
2.4 투명성 강화

3장 기업과 사회
3.1 기업의 목적
3.2 사회에 대한 기업의 역할
3.3. 회사기율
 
2부 사회책임 경영의 기초

4장 사회책임의 실행방안
4.1 개화된 사익추구
4.2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
4.3 사회책임 경영의 재무적 효과

5장 기업윤리와 정도경영
5.1 윤리적 기업
5.2 기업윤리 위배행위
5.3 기업의 도덕적 책무
5.4 기업윤리의 확보

6장 사회 마케팅과 이미지 개선
6.1 사회 마케팅의 개요
6.2 대의명분 추구
6.3 사회공헌
6.4 책임성 있는 가치활동

7장 녹색경영과 비용절감
7.1 환경보호와 자원생산성
7.2 오염방지는 남는 장사
7.3 상품과 공정의 재설계
7.4 발상의 전환
 
3부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8장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방안
8.1 전략적 CSR의 개요
8.2 전략적 CSR의 실행체제
8.3 선도기업의 전략적 CSR

9장 상생경영
9.1 사회속의 기업
9.2 지역사회와 기업의 경쟁력
9.3 공급원의 경쟁력
9.4 시장기반의 확충
9.5 한국의 상생경영

10장 피라미드의 기층
10.1 미개발의 거대시장
10.2 차별화된 제품 및 사업모델
10.3 소액금융

11장 기후와 자원의 보전
11.1 기후변화
11.2 온실가스의 감축
11.3 새로운 에너지
11.4 전략적 대응방안

12장 기업혁신과 사업기회
12.1 기업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12.2 사회적 책임과 혁신
12.3 환경적 책임과 사업기회

13장 사회의 개혁
13.1 인류사회 공통 현안의 해결
13.2 범세계적 기업시민
13.3 사회개혁 사업
 
4부 이상과 현실

14장 피할 수 없다면 포용하라
14.1 사회책임의 이상과 현실
14.2 스스로 창조하는 결과
14.3 함께 가는 길

15장 맺음말: 기업의 목적
15.1 기업의 역할과 책임
15.2 마지막 잣대는 이윤
15.3 필요해서 착하게 되다

약어일람
참고문헌
사회책임 관련 주요 웹사이트
 
<더 읽어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