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신경제(New Economy) 시대'이자 'NGO 시대'라는 21세기에 들어 국제사회로부터 '사회적 책임'을 요청받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추세는 초국적기업과 NGO의 관계를 '갈등과 대립'의 관계에서 사회공익을 위한 파트너십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기업시민정신'은 이제 기업의 생존전략 혹은 경영전략의 하나로 간주된다. 이 책은 '기업시민정신'을 강조하는 글로벌 동향과 여러 이론을 정리하고 '기업시민정신'의 배경과 개념, 기업-정부-NGO 간의 관계 변화와 사회발전을 위한 파트너십 전략을 탐색한다.
책을 펴내며
제I부 글로벌 동향과 모델
제1장 신경제 시대, NGO 시대
1. 기업과 NGO의 위상
2. 글로벌 'NGO 혁명'
3. 세계화와 권력이동
제2장 정부-기업-NGO 관계
1. NGO, NPO, CSO 개념
2. 정부-기업-NGO 섹터
3. 기업과 NGO 관계 유형
제II부 기업시민정신과 파트너십
제3장 기업시민정신과 사회공헌
1. 신경제시대 기업시민정신
2. 기업시민정신과 사회공헌
3. 지역사회 이해당사자 모델
제4장 기업 사회봉사와 지역사회
1. 기업 사회봉사와 이해당사자
2. 기업 사회봉사활동의 동향
3. 기업 사회봉사활동의 효과
4. 기업 사회봉사활동의 제도화
제5장 정부-기업-NGO 파트너십
1. 사회발전 파트너십 전략
2. 기업의 정부와 NGO 파트너십
3. 기업-대학-지역사회 파트너십
제III부 글로벌 기업과 NGO
제6장 글로벌 자본주의와 가버넌스
1. 세계화와 글로벌 가버넌스
2. 글로벌 자본과 무역 가버넌스
3. 글로벌 자본주의와 NGO의 도전
4. 글로벌 가버넌스와 초국적기업
제7장 초국적기업, NGO, 국제기구
1. 글로벌 협약과 기업, NGO, UN
2. OECD의 초국적기업 가이드라인
3. 초국적기업과 NGO 관계 사례
4. 초국적기업과 NGO: 글로벌 서베이
IV부 한국의 기업과 NGO
제8장 한국의 기업과 NGO 관계
1. 기업과 NGO의 사회적 위상
2. 한국 NGO 혁명과 시민참여
3. 한국의 기업과 NGO 관계
제9장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과 사회봉사
1. 기업시민정신과 사회공헌 의식
2. 기업 사회공헌과 NGO 관계
3. 한국 기업의 사회봉사활동
4. 한국 기업시민정신의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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