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단행본]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란 무엇인가 | 이형준 외 | 경총플라자 | 2004 ★

기업들은 물론 언론과 일반 대중의 본격적인 관심을 받게 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역사와 개념, 이를 둘러싼 논쟁, 국제동향, 실천양상 등을 다각적으로 고찰한 책.

특히 이윤창출이 곧 기업의 사회적책임이며, 이윤창출을 저해할 수 있는 별도의 책임이나 의무를 기업에 강요하거나 기대해서는 안된다는 관점, 즉 경영자, 자본가의 입장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논하고 있다는 점에서 같은 주제의 다른 책과 차별성을 갖는다.


<목차>
 제1장 기업의 사회적책임 개관
  1. 기업이란
  2. 기업의 사회적책임 개념 및 정의
  3. 기업의 사회적책임 구성 요소
  4. 기업의 사회적책임 실천 효과
  5. 기업의 사회적책임 관련 논쟁
  6. 기업의 사회적책임과 다국적기업

제2장 기업의 사회적책임 논의 동향
  1. 주요 연혁
  2. 주요 국제기구 및 단체 동향
  3. 주요 국가 동향

제3장 기업의 사회적책임 실천 방법
  1. 윤리·행동강령
  2. 기업보고
  3. 인증, 검사, 라벨링
  4. 기본틀협정
  5. 사회책임투자(SRI)

제4장 결론

[부록]
[참고문헌]  
 
 
<더 읽어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