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기업의 사회적책임이란 무엇인가? 왜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라는 말을 싫어할까? 왜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것일까?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CSR을 잘하는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존경받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기업이 CSR활동을 잘하는 것이 지속가능경영인가?
이 같은 질문에 시원하게 답을 해줄 수 있는 책을 원했다. 나아가 CSR과 지속가능경영, 윤리경영과 같은 이 모든 개념들을 기업이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CSR 5.0은 바로 이러한 물음에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제 1 부 CSR의 본질
제 1 장 CSR의 이해
제 1 절 CSR의 정의
제 2 절 CSR의 효과
제 2 장 CSR의 발전과정
제 1 절 CSR 개념의 발달과정
제 2 절 CSR 시대적 발전과정(CSR 5.0의 진화)
제 3 장 국가별 CSR의 기원과 발전과정
제 2 부 CSR의 평가
제 4 장 CSR 평가의 의의
제 5 장 CSR 구성요소
제 1 절 CSR과 지배구조
제 2 절 CSR과 환경
제 3 절 CSR과 이해관계자
제 6 장 CSR 구성요소 측정
제 7 장 국내 CSR 평가지표 사례
제 8 장 국외 CSR 평가사례
제 3 부 CSR의 향후 발전방향
제 9 장 CSR의 탄생(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제 1 절 자본주의와 CSR
제 2 절 공리주의와 CSR
제 3 절 CSR과 자본주의경제 윤리
제 4 절 자본주의 윤리와 한계
제 5 절 경제이념으로서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
제 10 장 효과적 CSR경영을 위한 전략
제 1 절 위기극복을 위한 CSR
제 2 절 CSR을 통한 시장개척
제 3 절 CSR과 지속가능경영
제 4 절 CSR과 CSV(공유가치창출)
제 5 절 CSR의 전략적 적용
제 11 장 CSR 5.0이 추구하는 사회
제 12 장 CSR 5.0
제 1 절 The New CSR
제 2 절 모두의 사회적 책임
제 3 절 공정자본주의 사회로 가는 길
<더 읽어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