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단행본] 굿 컴퍼니 착한 회사가 세상을 바꾼다 (위대한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힘, 착한 회사가 세상을 바꾼다) | 로리 바시, 에드 프라운헤임, 앤 맥무러, 래리 코스텔로 저 | 퓨처디자이너스 역 | 틔움 | 2012.11.22

굿 컴퍼니: 착한 회사가 세상을 바꾼다』는 '착한회사지수'를 통해 포춘 100대 기업은 물론 우리 주변의 회사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사회적 가치의 시대의 개괄, 조직의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볼 것인지, 착한 회사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는 무엇인가,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이런 개념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탐색한다. 특히 기업에 대한 직원과 소비자의 객관적인 평가, 처벌과 벌금형을 받은 기업 분석 자료, 과도한 경영진 보수 지급 내역, 자선 활동 등 방대한 자료 분석을 토대로 '착한회사지수'를 개발, 이를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선행지표로의 활용가능에 대해 논한다.
<목차>
 
1: 사회적 가치의 시대
1장 사회적 가치에 대한 명령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사회적 책임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회적 가치란?
-우리에게 착한 회사란?
-새로운 시대의 도래
2장 경제적 명령
-고객의 열망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라
-글로벌 교역이 사회적 가치를 촉구한다
-개발도상국에 대한 기업의 책임
-선진국에 대한 기업의 책임
-기술 발전으로 촉진된 투명성
3장 사회적 명령
-폭로 문화
-세계 시민의 부상
-환경에 대한 지속가능성
-Y세대의 등장
4장 정치적 명령
-정부의 개입과 규제의 증가
-주주 행동주의
-직장 민주주의
 
2: 착한회사지수
5장 선함이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착한 회사가 성공한다
-착한 회사에게 주어지는 완전한 이익
6장 착한회사지수에 따른 기업 순위
-착한회사지수
-좋은 고용주 등급
-착한 판매자 등급
-선량한 집사 등급
-착한회사종합지수
-우리 주변 회사들을 평가하는 방법
 
3: 좋은 고용주, 착한 판매자, 선량한 집사
7장 좋은 고용주
-직원들이 헌신할 수 있는 가치 창조적 조직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의 구축
-직원을 자극하는 기업의 목표
8장 착한 판매자
-안전에 대한 기업의 책임
-상호주의로 제로섬 게임에서 벗어나라
-정직한 소통으로 윤리적 소비자를 만족시켜라
-탐욕을 억제하라
-착한 판매자는 거저 될 수 없다
-사회적 가치가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낸다
-기업 존재에 대한 목적 의식을 뿌리내려라
9장 선량한 집사
-지역사회를 돌보는 관리자
-기업의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라
-억제력과 중용을 중시하라
-환경 지킴이가 되라
-세상을 돌보는 기업이 되라
-사회적 책임을 구체화하라
 
4: 기업의 미래
10장 사회적 가치의 시대
-새로운 형태의 민첩성과 아시아 국가에 대한 기대
-위기 상황에서 사회적 가치는 승리한다
-정부 정책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기대
11장 이상적이지만 실현 가능...(하략)
 
 
<더 읽어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