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단행본] CSR 실천방법론 | 서영우 | 시그마인사이트컴 | 2011.01.20

이 책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경영체계를 확립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전체적으로 6개 장으로 구성,  제1장에서는 CSR의 이론에 대한 배경과 개념에 대한 세부분류를, 제2장에서는 주요국가의 CSR 추진현황을 분석하여 국내기업의 CSR 추진방향을 설정하도록 하고, 제3장에서는 국내기업의 CSR 추진현황 및 국내외 위반사례를 분석하여 CSR 추진을 위한 핵심성공요인 도출을, 제4장에서는 기업의 CSR 현황을 면밀히 진단하여 회사에 맞는 추진전략을 설계하도록 하였다. 제5장에서는 CSR의 핵심적 주요과제를, 제6장에서는 이러한 주요과제 추진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전략을 어떻게 이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서술한다.

<목차>
시작하며
기업중심 가치체계의 성장
본서의 구성단계

1CSR의 개념과 분류
CSR의 이론적 배경 및 논쟁
CSR의 개념 및 구분
CSR의 세부 분류
국가별 대응 현황
 
2CSR의 추진방향 설정
주요국의 CSR 추진현황
CSR 추진 시 고려사항
CSR 추진의 기대효과
CSR 추진방향 설정
 
3CSR 추진의 핵심성공요인
국내 기업의 CSR 추진현황
국내외 CSR 위배 사례
한국의 CSR 수준 진단
국내 CSR 추진의 핵심성공요인
 
4CSR 현황진단 및 전략수립
CSR 전담팀 구성
CSR 현황 진단
CSR 전략 수립
CSR 정보공개 방안 수립
 
5CSR 주요과제 도출
환경적 책임
인권적 책임
윤리적 책임
지속가능보고서
 
6CSR 소통 및 이행
CSR 소통전략 수립의 고려사항
CSR 소통유형 분석
이해관계자별 소통계획수립
CSR 체계확립 및 확산
 
<더 읽어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