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6일 화요일

[단행본] 사회책임의 시대 ISO 26000 이해와 활용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미래 전략 보고서) | 황상규 저 | 틔움 | 2013.05.10

1990년대 중반부터 품질경영, 환경경영을 널리 보급하는 데 큰 기여를 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국제사회의 모든 관심사인 지속가능성에 집중하면서 사회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ISO26000을 제시하기에 이르렀다. 지속가능한 발전이 우리 인류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면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구성요소 모두가 갖는 사회적 책임은 사회 각 분야가 이행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의 조직과 모든 계층의 이해관계자가 사회책임을 실현하고 완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색해 간다. 특히 각 분야별로 사회책임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준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이 책은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의 첫머리는 이솝 우화를 사회적 책임과 연결하여 설명한다. 이 책의 핵심은 6장과 7장이라할 수 있다. 6장은 기업을 포함한 모든 조직에서 사회책임 경영시스템을 구축,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자가진단 시스템과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7장은 우리 사회 16개 분야에서 제기되고 있는 사회책임 과제를 ISO26000의 관점에서 서술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물론이고,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공무원의 사회적 책임, 종교기관, 언론기관의 사회적 책임, 대학의 사회적 책임과 노동조합, NGO, NPO 등 시민사회 단체 등의 사회적 책임과 소통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의견을 개진한다.

<목차>
프롤로그 사회책임의 시대를 열자
 
I 애플과 삼성의 사회적 책임 _13
-애플 제조업체 폭스콘의 살인적 노동환경
-나쁜 기업 3위에 선정된 삼성
-참치 캔 속의 진실
-인권 침해 기업은 투자에서 배제
-‘비정규직 보호대법원 판결과 현대자동차
-대기업 순환출자로 계열지배 더욱 심화
-우리나라, 국제노동기구 협약 비준 건수 세계 128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모든 기업의 화두
-부상하는 사회책임 이론
 
II ‘환경인권노동에서 사회책임으로 _49
-환경위기와 인권문제
-ISO26000과 환경문제
-지속가능한 발전 논의
-기업 인권보호를 위한 유엔 프레임워크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선언
-유엔 글로벌 콤팩트
-새천년개발계획
-GRI 지속가능성 보고서 가이드라인
 
III 기업사회책임에서 사회책임으로 _83
-기업사회책임이란?
-사회적 책임 표준, ISO26000
-CSR에서 SR로 확장
-ISO260007대 핵심 주제
 
IV ISO26000 요약 _99
-개발 경과
-사회적 책임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
-사회적 책임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 방향
 
V 사회책임 7대 원칙 _121
-일곱 가지 원칙
-이해관계자 참여의 중요성
-일곱 가지 핵심 주제와 상호 관계
 
VI 사회책임 자가진단법 _143
-우리 기업의 사회책임지수는 몇 점일까?
-자가진단체계 개요
-진단사례: 국내 대기업 35곳 사회책임지수 공개
1. 조직 거버넌스ORGANIZATIONAL GOVERNANCE
2. 인권HUMAN RIGHTS
3. 노동관행LABOR PRACTICES
4. 환경ENVIRONMENT
5. 공정운영관행FAIR OPERATING PRACTICES
6. 소비자 이슈CONSUMER ISSUES
7.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COMMUNITY INVOLVEMENT AND DEVELOPMENT
8. 통합 1: 중대성 평가와 우선순위 결정
9. 통합 2: 의사소통과 사회보고
10. 통합 3: 검토 및 개선
 
VII 각 분야의 사회책임 적용 사례-사회책임의 시대를 열자!
1. 대통령ㆍ국회의원의 사회적 책임
2. 경찰ㆍ검찰ㆍ법원의 사회적 책임
3. 관료ㆍ공무원의 사회적 책임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5. 공기업,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6. 언론(신문ㆍ방송)의 사회적 책임
7. 금융기관ㆍ연기금의 사회적 책임
8. 대학의 사회적 책임
9. 종교기관(교회ㆍ절)의 사회적 책임
10. 의료기관(병원ㆍ의원)의 사회적 책임
11.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
12. 평가ㆍ검증기관의 사회적 책임
13. 원조기관의 사회적 책임
14. 스포츠의 사회적 책임
15. 소비자ㆍ소비자단체의 사회적 책임
16. 시민단체(NGOㆍNPOㆍ재단)의 사회적 책임

VIII. 기업생태계 패러다임의 전환 _279
-우리의 미래 어디로 갈 것인가?
-환경위기와 사회위기의 2050년
-2050년 지구 경제는 지속될 것인가?
-새로운 도전과 응전
-사회ㆍ문화표준: ISO26000의 시대
-2050년을 향한 새로운 패러다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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