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CSR의 동향과 현황
1장새로운 시대의 CSR
1. 각광받는 CSR ― CSR 현황 | 기업과 사회의 관계 | CSR를 추구하는 흐름 | EU의 움직임과 다중 이해관계자 포럼
2. SRI의 확산 ― SRI의 의의 | SRI 규모 확대 | SRI의 주류화
3. 일본의 현황 ― 왜 일본에서는 CSR가 정착하지 못했는가 | 최근의 변화
4. 일본의 CSR 과제와 방향 ― 미시적 수준의 과제 | 거시적 수준의 과제
주/참고문헌
2장CSR와 이해관계자
1. 이해관계자론 ― 용어의 발생 | 이론의 전개 | 유럽과 미국의 최근 동향
2. 일본 기업과 이해관계자 ― 현황 | 관계의 변화 | CSR와의 관계
주/참고문헌
3장일본 기업의 CSR 현황
1. 모닝스타(퍼블릭리소스센터)의 SRI 지수 조사
2. 거버넌스와 책임: 추구하는 이념에서 실천으로 한 단계 발전 ― 경영이념에 반영되는 다중 이해관계자 | 이념과 실천의 괴리를 메우는 활발한 소통 | 사회성 정보의 공개 범위와 내용 | 전 지구적 사업 전개에 걸맞은 CSR 인식 및 상황
3. 시장: 더욱 적극적인 쌍방향 소통으로 ― 고객만족(CS) 지향성과 기반 정비 | 쌍방향 소통에 의한 실효성 확보 | 조달 방침 공개 수준 및 환경 면에서의 공급망 관리
4. 고용: 다양한 사회와 삶의 방식을 반영한 대응과 전 지구적인 관점 ― 고용·인재에 관한 이념이나 방침의 명문화 | 고용 형태 및 인재 활용 | 전 지구적인 관점에 입각한, 인권침해와 차별의 철폐 | 평가 제도, 인재육성, 경력관리 지원
5. 사회공헌: 전략적인 활동의 전개 ― 사회공헌에 관한 방침 | 고용과도 연동하는 자원봉사 휴가 제도의 활용|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6. 환경: 더욱 선구적인 대응 요망 ― 환경경영에 대한 의식 | 환경문제에 관한 소통 | 리스크를 관리해 기회를 포착하는 대응
주/참고문헌
2부CSR 과제
4장노...(하략)
<더 읽어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