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1일 토요일

[단행본] 재단이란 무엇인가: 세계의 재단과 민간기부 | 헬무트 안하이어, 슈테판 퇴플러 공편. 재단연구회(이형진 책임번역) | 아르케 | 2002.

이 책은 Private Funds, Public Purpose (Helmut K. Anheier and Stefan Toepler 저 |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1999)를 완역한 것이다. 특히 이 책은 비영리부문 연구와 관련, 국제적 차원에서 연구의 불균형이 존재하고 있는 분야가 어디인가라는 문제의식으로부터 기획되었으며, 1993년 파리에서 개최된 재단: 국제연구심포지움’(Foundations: An International Research Symposium)이 그 토대가 되었다.


재단(財團, foundation)이란 무엇인가? 우리에게 재단이라는 단어는 세금을 회피하기 위한 곳 정도로, 아니면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홍보 전략의 수단 정도로, 그리고 가끔씩 터져 나오는 정치적 스캔들에서 보듯이 정치자금을 세탁하는 곳 정도로 이해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이 책의 편자들에 따르면 재단은 유사 이래 가장 오래된 기관 가운데 하나이며, 20세기 초 미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전형을 이루기도 하였다. 특히 기부자, 정책입안자들은 현대사회에서 국가의 역할에 대한 일반적인 재평가의 일환으로서 재단을 재발견하게 되었으며, 정부, 기업 그리고 개인의 차원에서 재단에 대한 다양한 관심이 표명되고 있다. 재단은 마치 일종의 르네상스를 맞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며, 이러한 현상은 일부 유럽국가들에 있어 중세후반의 제1의 성장시기와 산업혁명이후인 19C후반의 제2의 성장시기이후에 나타난 새로운 것으로 제3재단의 물결을 예견하기도 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단을 둘러싼 국제적 환경과 추세, 역사적/ 문화적 환경, 재단의 활동, 사업영역, 법적 배경, 경영과 조직, 국가별 사례를 통해 국제적인 비교연구를 시도하고 있다(‘목차참고). ‘재단이란 무엇인가라고 번역된 제목이 시사하듯이,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사회적 기관으로서 그리고 비영리기관·자원조직·시민사회단체의 주요한 재정지원자로서 재단을 자리 매김한다. 아울러 재단에 대한 이해 부족을 해소하고, 재단이 우리 사회에 갖고 있는 현재와 미래의 역할과 관련하여 그리고 재단에 대한 연구와 정책개발 및 분석과 관련하여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전반적으로 다소 학술적이기는 하나 재단이 무엇인지 앞서 간 나라들의 경험과 향후 전망에 대해 알고자한다면 1, 2, 4장 그리고 마지막 장인 13장을, 재단이라는 조직의 행동과 구조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5, 6, 7장이 참고할 만하다.

<목차>
 
I부 서론
 
1장 자선재단국제적 환경
 
II부 비교연구
 
2장 영국과 미국 재단의 역사
3장 재단 관련 법률의 비교 분석감독과 투명성을 중심으로
4장 독일과 미국의 재단에 대한 비교분석
 
III부 경영과 조직
 
5장 영국재단-기부금조성 조직과 관리
6장 기부금조성재단의 조직행동새로운 이론적 틀의 적용
7장 재단 경영의 기업가적 접근
8장 기부금조성의 세계와 운영재단운영재단의 역할에 대한 재평가
 
IV부 국가별 연구
 
9장 프랑스 재단의 현황
10장 이탈리아의 재단 현황
11장 독일 재단 그리고 1989년 이후 동독 재단의 부활
12장 동유럽 및 중앙유럽의 시민사회 재건과 재단의 역할
 
V부 결론
 
13장 왜 재단을 연구하는가?
 
보론: 재단의 정의와 분류
보론: 지역사회재단 

[더 읽어보기]
네이버책
google book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