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9일 목요일

[정책자료]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활성화 방안 연구 | 박소현 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2011







목차
제1장 서론 37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38
1. 연구 배경 38
2. 연구 목적 40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1
1. 연구 범위 41
2. 연구 방법 41

제2장 재능기부란 무엇인가? 43
제1절 재능기부의 개념 정의 44
1. 기부문화의 등장배경과 한국기부문화의 특징 44
가. 정부 복지정책의 한계와 시민사회의 부상 44
나. 한국 기부문화의 특징 46
2. ‘기부’로서의 재능기부 정의 53
가. 자선과 기부 53
나. 기부로서의 자원봉사: 재능기부의 개념적 기반 54
제2절 재능기부의 유사개념들과 의미의 확장 57
1. 나눔: 공동체성→쌍방향적 상호부조로의 확장 57
2. 프로보노(pro bono)와 재능기부의 개념적 위상 58
3. 시티즌 오블리주ㆍ이지 오블리주ㆍ쉬운 나눔 62
4. 시간기부(Giving Time) 66
제3절 재능기부 관련 이슈들 69
1. 자원봉사로서의 재능기부: 진지한 여가 69
2. 자원봉사 인센티브제의 확산 7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 프로보노의 특화 92
4. 은퇴 후 사회봉사: 시니어 재능기부 110
가. 생산적 노화활동으로서의 노인자원봉사와 인적자본 이론 111
나. 직무특성(기술다양성)ㆍ경력일치ㆍ전문성 인식을 살린 자원봉사=시니어 재능기부의 필요성 113
다. 제2 인생 설계와 사회공헌 일자리(NPO창업/사회적기업) 115

제3장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의 유형 120
제1절 문화예술분야재능기부 121
1.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 121
가. 소외층 대상 직접 재능기부 121
나.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기부금 모금 126
다. 기존 문화예술단체 차원의 재능기부 130
2. 예비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 134
3. 지역사회 기반 비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나눔 138
제2절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재능기부 142
1. 문화예술경영 컨설팅 재능기부 143
가.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프로보노 연계 컨설팅 143
2.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지원 재능기부 147
가. 예술경영지원센터의 문화예술분야 (예비)사회적기업 지원 147
나.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 사회적기업 전환 컨설팅 서비스] 148
다. 하자센터의 [소셜 엔젤(social angel)] 149
라. 법무법인 태평양의 [공익활동위원회] 151
제3절 문화예술을 통한 재능기부 152
1. 공공기관의 문화예술 재능기부 중개사업 153
가. 서울문화재단의 [2011 문화나눔 행복서울 프로젝트 재능 나눔 봉사단] 153
나. 경기문화재단의 [당신의 능력이 필요해/당신의 능력을 보여줘] 154
다. 부천문화재단의 [출장공연: 친절한 문화이웃씨] 155
2. 민간 영역의 문화예술을 통한 재능기부 156
가. 중소기업중앙회 [중기(中企)-문화기부 대장정] 사업 156
나. 홈플러스 e파란재단의 [작은 도움 클럽(Every Little Helps Club)] 156
다. 한화 예술더하기 158
라. SK 해피스쿨과 SK 해피뮤지컬스쿨 159
마. 메리츠 아츠봉사단 159

제4장 국내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사례 161
제1절 정부부처의 재능기부 정책 162
1. 행정안전부의 자원봉사정책 162
가. 중앙자원봉사센터 162
나. 전국전문자원봉사단 164
다. 지자체 자원봉사 평가 및 우수센터 시상 166
2.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 지원 프로보노정책 166
3. 보건복지부의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 정책 168
가. 재능나눔은행 168
나. [이달의 나눔인] 시상 169
다. 전문노인자원봉사 지원사업 170
라. 대한민국사회봉사단 Korea Hands 172
마. 행복나눔 N 캠페인: 착한기업ㆍ착한 소비로 나눔 실천 177
4.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생오케스트라 사업 177
제2절 문화부와 소속ㆍ관련기관의 재능기부 정책 180
1. 문화체육관광부의 재능기부 정책 180
가. 문화바우처 지역별 기획사업 180
나. 시니어 문화나눔 185
다. ‘온기훈훈’ 캠페인 186
라. 문화예술교육 재능기부 187
2. 예술경영지원센터의 프로보노 연계 컨설팅 189
가. 예술경영 컨설팅 189
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육성 193
다. 예술단체 자문변호사 연계지원 사업 195
3.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재능기부 정책 196
가. 아티스트 프로보노 196
나. 크라우드 펀딩 197
4. 문화재청의 문화재 지킴이 재능기부 198
제3절 지방자치단체의 재능기부 정책 200
1. 서울시의 자원봉사 및 재능기부 정책 200
가. 서울문화재단의 창작공간 재능기부 200
나. 캠페인형 재능기부 사업 206
다. 시민참여형 문화예술나눔봉사단 209
라. 지역단위 상호부조형 나눔사업 210
마. 서울디자인재단의 [행복한 디자인나눔] 213
바. 서울시 교육청의 교육(재능)기부운동 214
2. 경기도의 재능기부 정책 215
가. 문화복지로서의 재능기부사업 215
나. 사회적기업 육성과 프로보노 218
3.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악기기부은행 220

제5장 해외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사례 221
제1절 미국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사례 222
1. 기부 및 자원봉사 일반 경향 222
가. 최근 전반적인 기부(donation)에 대한 인식 확산 222
나. 자원봉사(volunteering)에 대한 인식 및 추세 223
2. 재능기부의 경향 및 사례 225
가. 포괄적 프로보노 및 재능기부 관련 단체 및 운동 225
나. 전문 문화예술인의 재능기부 229
다. 변호사단체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43
라. 기업 및 전문기업인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48
제2절 영국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사례 252
1. 정부차원의 시간기부 활성화 252
가. 기부녹서 2011(Giving Green Paper 2011)의 발간 252
나. 시간기부 활성화 방안: 발룬티어링 잉글랜드의 의견 254
2. 시간기부 중개기관들 256
가. Arts & Business: 기업과 예술기관의 중개 256
나. 기업 프로보노 서비스 현황: 기업 사회공헌활동 진흥위원회(Committee Encouraging Corporate Philanthropy, CECP) 보고서 258
다. 개인과 예술기관의 중개 260
3.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사례들 262
가. 기업의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262
나. 사회적기업의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263
다. 개인의 문화예술분야 시간기부 264
제3절 호주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66
1. 호주의 기부 및 자원봉사활동 현황 266
가. 호주의 기부문화에 대한 평가 266
나. 호주의 문화예술분야 기부 특징 267
2.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프로그램 269
가. 정부 차원의 재능기부 정책 269
나. 민간 차원 재능기부 중개기관: SkillShare 280
다. 그 외 공공 및 민간 재능기부 중개기관 283
제4절 일본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 및 사례 285
1. 문화청의 [문화 자원봉사] 정책 285
가. 문화 자원봉사 개요 285
나. 문화 자원봉사 사업 사례 287
2. 지자체 및 민간 차원의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291
가. 지자체 단위의 [아티스트뱅크] 제도 291
나. 비영리법인 [서비스 그랜트(Service Grant)] 293
다. 예술을 지원하는 법률가 NPO [Arts and Law] 295

제6장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활성화 방안 297
제1절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주체 및 대상의 다변화 298
1. 유명 문화예술인 중심 재능기부 정책의 한계 극복 298
2.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정책의 특성화 필요 301
가.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 제고를 위한 재능기부 정책 301
나. 문화예술분야 창작자와 수혜자의 역동적 전환을 위한 재능 기부 정책 303
다. 문화예술 창작 및 향유 활성화로 이어지는 재능기부 정책 308
3. 재능기부 대상의 다변화를 위한 이슈레이징의 활성화 310
4. 지역기반 생활예술네트워크를 통한 재능나눔의 일상화 312
제2절 민간영역 주도의 재능기부 환경 조성 314
1. 정부주도에서 민간영역의 자발성 존중으로의 진화 314
2.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및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육성 316
3.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캠페인 및 교육 지원 319
4. 문화예술분야 재능기부 인센티브의 특성화 321
제3절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재능기부의 중점적 육성 324
1. 문화예술 프로보노의 육성과 지원 324
2. 문화예술 프로보노의 활동 영역 발굴 및 확대 326

제7장 결론 329
참고문헌 333
ABSTRACT 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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