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9일 목요일

[정책자료] 경기도 푸드뱅크 및 마켓 운영실태와 발전방안 연구 / 연구책임: 김선희 ; 공동연구: 김성욱, 주경희, 유진희 | 2010

푸드마켓은 기부업체나 개인 기부자 등으로부터 식품 혹은 생활필수품 등을 기부 받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나 차상위계층 등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매장 형태의 공간이며, 푸드마켓을 통해 물품을 기부받고, 빈곤층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사업을 푸드마켓사업이라 한다. 또한, 푸드마켓이라는 용어는 간단하게 푸드마켓사업을 지칭하기도 한다.

푸드마켓의 양적인 팽창에도 불구하고, 푸드마켓 이용자의 욕구나 이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등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나 분석은 소홀했다. 이 연구는 이런 문제의식 하에 서울특별시 푸드마켓 이용자의 욕구 및 만족도를 조사·분석, 어떠한 요인이 개별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마켓 이용에 있어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실증적 연구방법을 병행하였는데, 문헌 연구에서는 푸드마켓 및 푸드뱅크와 관련된 국내외 선행 연구자료와 논문, 서적 및 보건복지부와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등의 푸드뱅크·마켓 관련 지침서, 보고서, 연간 간행물 등을 고찰하였다. 또한, 해외의 유사 사례 등을 참고하고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대안 마련을 위한 토대로 활용하고자 외국 푸드뱅크 사이트를 방문해 각 카테고리별 내용을 해석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한편, 실증적 연구로는 서울특별시 푸드마켓 이용자의 욕구 및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내 각 구의 저소득층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푸드나눔카페 1호점 및 2호점의 이용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푸드마켓 이용 만족도에는 무엇보다 이용자 욕구에 부합하는 물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또한, 대다수 이용자가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물품은 쌀, 라면 등의 주식류로써 향후 이러한 물품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용자의 직업은 이용시간에 대한 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무직이나 취로사업 외에 다른 직업을 가진 이용자들이 증가할 것을 고려한다면 개점 및 폐점 등에 있어서 좀 더 유동적인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이용자의 만족도는 가구원 수에 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다인가구와 일인가구의 차등을 두지 않고, 같은 양의 물품을 제공하는 푸드마켓의 현행 물품 제공 방식은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다.

마지막으로, 제공되는 물품량도 점차 늘려나가야 할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품목당 제공되는 물품량과 1회 방문시 이용할 수 있는 품목 수의 증가가 필요하다. 둘째, 물품 제공 횟수, 즉 월 이용 가능 횟수의 증가가 필요하다. 물품 양에 대해서는 1회 방문시 이용 품목 증가가 1품목당 제공 물품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 물품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이용자의 과반수가 월2회 이상의 이용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향후 이용횟수 확대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푸드마켓사업은 푸드뱅크사업과 달리 저소득층의 식생활 개선, 생활 부담 경감 등 사회안전망으로서의 목적 외에 개별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푸드마켓 운영시간 조정, 가구수를 고려한 물품 제공 등의 질적인 운영방안 개선은 물론, 이용자가 원하는 물품을 충분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양적인 기부 확대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제 3 절 연구의 범위와 한계
제 4 절 선행연구 고찰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푸드마켓의 개념 및 역사
1. 푸드마켓의 정의 및 의의
2. 푸드마켓 운영체계
3. 서울특별시 푸드뱅크·마켓 운영 현황
4. 외국 푸드뱅크·마켓 운영 현황
제 2 절 관련 이론
1. Kano의 고객만족이론
2. Ware의 만족도 조사

제 3 장 서울특별시 푸드마켓 이용자 욕구 및 만족도 조사
제 1 절 일반 현황
제 2 절 이용 현황 및 욕구
제 3 절 이용 만족도
1. 전반적 이용 만족도
2.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용 만족도
3. 이용자의 이용 현황에 따른 이용 만족도
4.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제 4 장 서울특별시 푸드마켓 이용자 만족도 강화 방안
제 1 절 이용자가 선호하는 기부물품 확보
제 2 절 이용시간 조절
제 3 절 가족구성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
제 4 절 기부 확대를 통한 물품 제공 확대
제 5 장 결 론

참 고 문 헌
부 록
ABSTRACT

관련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