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8일 수요일

[단행본] 비영리경제학: 비영리경영을 위한 경제학 교과서 | 데니스 영, 리차드 스타인버그 저 | 이형진 역 | 아르케 | 2008 ★

지역사회재단이 거액의 돈을 기부받았을 때 이를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가정방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지역사회 소규모 병원은 독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가, 아니면 다른 병원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해야 하는가? 콘서트홀을 대대적으로 보수해야 하는 오케스트라가 보수공사를 위해 영구기금을 사용해도 좋을까? 이 책은 '경제학'이라는 창을 통해 이들 질문에 답한다. 이 책은 말 그대로 경제학 교과서이기는 하지만 영리분야가 아니라 비영리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경제학 전공자가 아니라 비영리조직의 경영자, 리더, 더 나아가서는 최일선 실무자를 그 대상으로 한다. 우리가 이제까지 알고 있는 경제학 교과서와는 다른 비영리조직을 위한 경제학 입문서이자 교과서다.

이 책은 혼합경제의 틀 속에서 비영리부문에 적용할 수 있는 훌륭한 미시경제학 기본서를 만들었다. 비영리시장의 특수성을 수용하고 이를 조화시키기 위해 전통적 분석방법을 수정해가면서, 전통적인 경제분석이 비영리부문으로 확장될 수 있음을 단순히 보여주기보다는 그 이상의 영역을 개척해냈다.


<목차>

제1장. 비영리조직 경영자들이 왜 경제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제2장. 미국 경제에서 비영리조직의 위상
제3장. 정책 및 경영 이슈
제4장. 경제함수 분석: 총량, 평균, 한계
제5장. 한계의 개념
제6장. 비용의 개념
제7장. 시장분석
제8장. 시장분석의 응용
제9장. 시장의 실패
제10장. 비용-편익 분석
제11장. 요약 및 결론


네이버북, google book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