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학위논문_박사] 비영리조직 기부자의 관계지속의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 / 김해숙(2008, 전남대 대학원)

비영리조직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으면서 개인의 삶의 질 변화를 통해 사회의 건강한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비영리조직은 존속의 핵심 요건이 재정의 확보이며 재정의 원천은 정부의 보조, 기부금 모금, 자체 수익 사업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사회복지조직은 재정의 대부분을 정부의 보조에 의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정부의 보조는 기본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어 수혜자들에게 양질의 복지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재정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리조직의 마케팅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기부행동에 관한 연구, 관계마케팅 개념을 적용한 관계적 기금조성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속적 기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부자의 기부행동 및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규명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였다.

우선, 문헌 고찰과 추론을 통해서 지속적 기부행동의 선행과정인 관계지속의도 즉 지속적 관계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조직동일시, 조직신뢰, 기부동일시의 구성개념을 도출하였다. 추론이라 함은 본 연구의 과제에 대한 선행연구를 많이 찾아볼 수 없고, 국내의 연구는 대부분 인구사회적 요인 중심의 연구이기 때문에 기존의 다른 개념에서 구성개념을 추론했기 때문이다. 조직동일시와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요인으로는 조직 인지도, 조직 성취도, 조직 윤리성, 서비스 품질을 설정하였다. 기부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으로는 자아 존중감, 교환 효용, 이타적 동기, 수혜자 공감 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총 17개의 가설이 설정되었고 이러한 가설적 경로를 통합하여 관계지속의도 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조작적 정의에 근거하여 개발된 설문지를 중소도시 4개 지역에 배포하여 회수한 설문지 중 유효한 212개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공분산 구조 분석을 실시하여 경로계수의 통계적 유의정도에 따라 가설을 검증하였다 경로 모형과 구조 모형은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권장 수용수준에 비춰볼 때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 가설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조직관련 선행변수인 조직 성취도, 조직 윤리성 그리고 서비스 품질이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는 조직 윤리성과 서비스 품질임을 나타냈다.
둘째, 조직관련 선행변수 중 조직 인지도는 조직동일시에도, 조직신뢰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조직 성취도는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를 보였다.
셋째, 개인관련 선행 변수는 자아 존중감, 교환효용, 이타적 동기, 수혜자 공감 모두 기부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부동일시가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동일시는 조직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섯째, 기부동일시, 조직동일시, 조직에 대한 신뢰의 모든 변수가 관계지속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과관계의 크기에 있어 기부자의 관계지속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에 대한 신뢰이며, 기부동일시는 조직동일시에 조직동일시는 조직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조직동일시가 기부자의 관계지속의도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수임을 알 수 있다. 기부동일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교환효용이고, 조직동일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외생 변수는 서비스 품질이며, 조직신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조직 윤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의 학문적 시사점은 관계지속의도 모형의 개발 시도를 통해 단순한 기부행위 영향요인 중심의 연구를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비영리조직에 적극적 마케팅 개념을 적용한 연구의 도화선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은 복지조직의 운영에 마케팅적 사고를 적용하여 고객지향, 사회지향, 관계지향을 실천함으로써 경쟁관계에서 잠재적 기부자들을 자신의 기부자 즉 고객으로 만들 수 있고, 한 번 또는 몇 번의 기부로 끝나는 기부자들을 지속적 기부자로 전환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 문헌의 부족으로 하여 이론 정립에 한계가 있으며, 광주, 광앙, 여수, 순천 지역을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지역의 한계성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 시키는데 제약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의의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범위 17
제4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체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비영리 조직과 관계마케팅 21
1. 비영리조직의 개념 21
2. 관계적 기금조성 활동 24
제2절 기부의 개념 및 유형 26
1. 기부의 개념 26
2. 기부의 유형 28
제3절 기부자의 의사결정과정 29
1. 필요의 인식 31
2. 동기 35
3. 행동 37
4. 결과 37
제4절 기부행동 영향요인 38
제3장 관계지속의도 모형과 구성개념 44
제1절 관계지속의도 영향 요인 44
1. 기부동일시 44
2. 조직 동일시 46
3. 신뢰 54
4. 변수간의 관계 58
제2절 개인요인과 기부동일시와의 관계 60
1. 자아존중감과 기부동일시와의 관계 60
2. 교환효용과 기부동일시와의 관계 62
3. 이타적 동기와 기부동일시와의 관계 63
4. 수혜자 공감과 기부동일시와의 관계 66
제3절 조직요인과 조직동일시 및 조직신뢰와의관계 67
1. 조직인지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신뢰와의 관계 67
2. 조직성취도와 조직동일시 및 조직신뢰와의 관계 69
3. 조직윤리성과 조직동일시 및 조직신뢰와의 관계 71
4. 서비스 품질과 조직동일시 및 조직신뢰와의 관계 75
제4절 기부자의 관계지속의도 모형 80
제4장 실증연구 83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83
1. 관계지속의도 83
2. 조직변수 83
가. 조직인지도 83
나. 조직성취도 83
다. 조직윤리성 84
라. 서비스 품질 84
3. 개인 변수 84
가. 교환 효용 84
나. 자아 존중감 85
다. 이타적 동기 85
라. 수혜자 공감 85
4. 조직동일시 85
5. 기부동일시 86
6. 신뢰 86
제2절 설문의 구성 86
제3절 연구 자료의 수집 87
제4절 실증자료의 분석 91
1.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91
가. Cronbach's Alpha 계수 92
나. 탐색적 요인분석 92
다. 확인적 요인분석 96
2. 가설의 검증 101
가. 가설 검증을 위한 경로 모형 102
나. 모형의 적합도 검증 103
다. 가설 검증 105
라. 가설 검증에 대한 논의 108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성과 112
1. 연구결과의 요약 112
2. 연구결과의 성과 11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5
1. 이론적 시사점 115
2. 실무적 시사점 11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미래의 연구방향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37
〈설문지〉 140
감사의 글 147
표목차
〈표 1-1〉 노인복지 시설의 증가현황 14
〈표 2-1〉 비영리단체 등록현황 22
〈표 2-2〉 사회복지시설과 기관과의 대비 24
〈표 2-3〉 기부행동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1
〈표 3-1〉 동일시에 관한 선행연구 51
〈표 3-2〉 PZB의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1985) 76
〈표 3-3〉 PZB의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1988) 77
〈표 4-1〉 설문지 구성 88
〈표 4-2〉 응답자 현황 90
〈표 4-3〉 기부행동 관련 응답 91
〈표 4-4〉 척도의 신뢰도 검증 92
〈표 4-5〉 개인변수간 타당성 검증 93
〈표 4-6〉 조직변수간 타당성 검증 94
〈표 4-7〉 내생변수간 타당성 검증 95
〈표 4-8〉 개인특성변수에 대한 CFA결과와 신뢰계수 97
〈표 4-9〉 개인특성변수의 구성개념간 상관관계와 표준화잔차 97
〈표 4-10〉 조직특성변수에 대한 CFA결과와 신뢰계수 99
〈표 4-11〉 조직특성변수의 구성개념간 상관관계와 표준화잔차 99
〈표 4-12〉 내생변인에 대한 CFA 결과와 신뢰계수 100
〈표 4-13〉 내생변인 구성개념간 상관관계와 표준화잔차 101
〈표 4-14〉 측정 변수간 상관관계 Matrix 103
〈표 4-15〉 구조 모형의 경로계수와 가설검증 결과 105
그림목차
〈그림 1-1〉 비영리조직의 유형 19
〈그림 2-1〉 기부의사결정과정 30
〈그림 2-2〉 필요의 인식 31
〈그림 2-3〉 기부행동 모형 39
〈그림 3-1〉 관계지속의도 모형 82
〈그림 4-1〉 가설 검증을 위한 경로 모형 102
〈그림 4-2〉 가설적 경로의 유의성과 비유의성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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