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학위논문_박사] 기부경험 및 의도에 따른 집단별 기부행동 활성화 전략수립을 위한 연구 / 이상호(2009, 평택대 대학원)

비영리기관이 본연의 역할과 기능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정부나 기업에 대한 재정지원의 의존도를 최대한 줄이고 일반 기부자의 기부금품을 최대한 유도하여 재정적 자립을 이루는 것이 가장바람직하다. 즉, 일반 기부자의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의 모색은 비영리기관의 안정적인 운영과 비영리기관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고시급한 문제라 할 것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공의 대상자를 기부경험과 기부의도에 따라 적극적 기부집단, 기부회피 집단, 잠재기부 가능 집단, 기부무관심집단으로 세분화하고 이들 각 집단별로 개인요인과 기관요인의 기부행동경향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하여 기부의 강도와 방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며, 나아가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공공을 대상으로 기부행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기부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의 각 직종별로 설문조사와 조사요원에 의한 설문을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총 1,475명을 대상으로 결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개인요인과 기관요인의 차이를 검증하였고, 또한 연구대상자를 기부경험과 기부의도 및 지속적인 기부에 대한 관심 정도를 분석하여 4개 집단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개인요인과 기관요인의 차이검증의 결과로는, 남성의 비이타적 동기 수준이 여성보다 높았으며, 여성은 사회적 지지와 소명의식 수준에서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소득수준에 따른 이타적 동기 수준은 100-200만 원대의 소득집단이 가장 낮았으며,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이타적 동기 수준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이타적 동기는 400만 원 이상의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와 소명의식의 경우는 각각 300-400만 원대의 소득수준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종교에 따른 이타적 동기, 사회적지지, 소명의식의 차이검증에서는 기독교와 천주교 집단이 다른 종교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소명의식의 경우에는 기독교, 불교 집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연령에 따른 이타적 동기는 40대가 높게, 비이타적 동기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낮아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사회적 지지는 20대 이하가, 역할기대는 모든 연령층이 60대 이상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극적 기부집단의 경우 기부행동 경향성에 대한 기관요인의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이 개인요인에 의하여 설명되어 지고 있다. 개인요인 중에서는 이타적동기와 사회적 지지가 높은 설명량을 보인다.

셋째, 기부회피 집단에서 기부행동 경향성에 대해 개인요인은 정적인 영향력을 보이고 기관요인은 부적인 영향을 보이고 있다. 개인요인 중에서는 이타적 동기 수준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보이고 있으며, 기관요인에서는 기부와 관련된 정보제공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다.

넷째, 잠재기부 가능집단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개인요인의 영향력이 기관요인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요인 중에서는 이타적 동기 수준이 다른 하위 요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기관요인 중에서는 기부관련 정보제공의 설명량이 큰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기부무관심집단의 경우, 개인요인이 기관요인보다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른 , 세 집단에 비해서 기관요인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개인요인에서는 이타적 동기, 기관요인에서는 기부관련 정보제공이 높은 영향력을 보인다.

이상의 결과로 기부행동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적극적 기부집단의 경우 2 단계의 전략으로 기부극대화전략과 기부유지전략으로 구분하여 극대화전략에서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이타적 동기에 초점을 맞추어 기부의 당위성과 동기를 강조하고 유지전략으로는 기부관련정보의 적극적 제공을 통하여 자신의 기부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기부회피집단의 경우에는 기관요인이 부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우선 기관에 대한 신뢰도를 증진 회복시키고 나아가 개인의 이타적 동기에 호소해야 한다.

셋째, 잠재기부 가능집단은 첫 단계로 기부관련 정보의 제공으로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고, 다음단계는 이타적 동기에 호소하여 기부의 당위성과 보편적 가치에 호소해야 한다.

넷째, 기부 무관심집단은 1단계로 잠재기부 가능집단으로 이행을 위한 단계로 기부에 관련된 정보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다음 단계로는 적극적 기부집단으로 이행을 위해서 이타적 동기에 호소하여 기부의 당위성과 보편적 가치에 호소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및 함의 18
3. 연구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1
1. 기부 21
2. 기부자의 개인적 측면 23
1) 이타성과 비이타성 24
2) 비영리기관에 대한 태도 29
3) 기부자들의 기부행위유형 30
4) 인구 사회학적 요인 32
3. 기관관련 측면 37
1) 기관의 적극성 정도(후원요청경향) 37
2) 후원기금활용 및 정보제공 38
3) 기관에 대한 신뢰도 및 직원의 태도 38
4) 기관에 대한 만족도 39
5) 그 외 기관관련 요인들 40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의 대상 44
3. 기부경험과 기부의도에 따른 연구대상집단의 분류 46
4. 측정도구 47
1) 개인요인 47
2) 기관요인 48
3) 기부행동 경향성에 관한 내용 50
4) 설문의 구성 및 측정도구의 신뢰도 51
5. 자료분석 53

IV. 연구 결과 54
1. 인구 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개인 및 기관요인의 평균비교 54
1) 성별에 따른 개인 및 기관요인의 평균비교 54
2) 소득 수준에 따른 개인 및 기관요인의 평균비교 55
3) 종교유형에 따른 개인 및 기관요인의 평균비교 58
4) 연령에 따른 개인 및 기관요인의 평균비교 61
2. 기부행동 경향에 대한 개인 및 기관요인의 설명 65
1) 적극적 기부집단 66
2) 기부 회피 집단 68
3) 잠재기부 가능집단 70
4) 기부 무관심 집단 71

V. 논의 및 결론 74
1. 연구결과 요약 74
1) 인구 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개인 및 기관요인의 평균 비교 74
2) 개인 및 기관요인과 기부행동 경향성 간 관계 76
2. 논의 77
3. 결과 80
4. 연구의 제한점 81

VI. 기부행동 활성화를 위한 제언 83
1. 적극적 기부집단 83
2. 기부회피 집단 85
3. 잠재기부 가능집단 86
4. 기부 무관심 집단 87
참고 문헌 89
부록 : 설문지 97
ABSTRACT 1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