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2일 목요일

[학위논문_박사] 개인의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이성태(2009,목포대 대학원)

본 연구는 비영리 사회복지기관들에 대한 개인들의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개인들의 기부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동안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들이 주로 개인적 차원의 요인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진 경향이 있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 요인과 개인-기관 관계 요인들을 함께 고려한 복합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광주ㆍ전남지역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약 5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현재 사회복지기관에 기부를 하고 있는 기부자는 294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연구문제는 (1)인구사회학적 특성별 기부경험 및 사회적 태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2)기부경험별 사회적 태도(친사회적 성향, 기부행위에 대한 인식,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3)현 기부자의 기부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에는 어떤 인과관계가 있는가? 수집된 자료에 대한 통계분석은 SPSS 14 for Windows와 AMOS 7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ANOVA,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에서 종속변수는 기부행위(기부금액, 기부기간)이고, 독립변수에는 개인 요인으로 소득, 친사회적 성향, 개인 효용(외적효용, 내적효용), 기부자-기부기관 관계 요인으로는 친밀도, 성취도를, 그리고 신뢰도와 몰입을 매개변인으로 구성하였다. 통계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기부경험을 비교분석한 결과 성별과 직업을 제외한 다른 변인들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2. 기부경험별로 사회적 태도를 비교분석한 결과 4개변인 모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성향, 기부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 봉사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 정도 모두 현 기부자 집단이 가장 높고, 기부 경험이 없는 집단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3.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도 수준은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었다. 모형에 설정한 13개의 경로 가운데 3개를 제외한 10개의 경로계수는 통계적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3개 가설은 기각되고 다음 10개 가설은 채택되었다.
4. 변인들 간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통한 총 효과를 기준으로 내생변인들에 대한 영향력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① 기관신뢰도에는 기관성취도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다음으로 개인내적효용, 기관친밀도 순이었다.
② 기관몰입에 대한 직접효과는 개인내적효용과 기관친밀도의 영향력이 가장 컸다. 기관몰입에 대한 총 효과는 개인내적효용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다음으로 기관친밀도, 기관신뢰도, 친사회적성향, 개인외적효용 순으로 나타났다. 기관성취도는 기관몰입에 대한 직접효과는 없고, 간접효과만 있었다.
③ 총기부액에 대한 직접효과의 영향력은 월 소득, 기관몰입 순이었다. 구조모형에 포함된 변인들 가운데 월 소득을 제외한 모든 변인들은 기관몰입을 매개로 총기부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기부금에 대한 총 효과를 보면, 월 소득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기관몰입, 개인내적효용과 기관친밀도, 개인외적효용과 기관신뢰도, 기관성취도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논의들을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를 다음 3가지로 요약해 보았다.
첫째, 기부행위 참여여부는 사회적 태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기부행위와 같은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는데 사회 심리적 요인의 인지적 측면의 중요성이 밝혀졌다.
둘째, 개인의 기부행위에서 개인의 외적효용(가시적)과 내적효용(정서적)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는데 이것은 교환이론이 비영리 영역의 기부자-기부기관 관계에도 적용됨을 의미한다.
셋째, 개인의 친사회적성향, 개인효용, 기관의 성취도나 친밀도 등이 기부행위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기관에 대한 신뢰와 몰입을 매개로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부행위에 대한 몰입의 매개효과가 명백하게 입증되었다.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문제 = 4
제3절 연구과정 = 6

제2장 이론적 배경 = 8
제1절 기부행위 = 8
1. 기부행위의 개념 = 8
2. 기부의 사회복지적 의의 = 9
제2절 기부행위에 관한 이론 = 11
1. 사회학적 접근 = 11
2. 경제학적 접근 = 17
3. 심리학적 접근 = 18
제3절 신뢰와 몰입 = 21
1. 신뢰 = 21
2. 몰입 = 24
3. 신뢰와 몰입과의 관계 = 28
제4절 선행연구고찰 = 29
1. 연구동향 = 29
2. 선행연구에 나타난 주요변인 = 33

제3장 연구의 방법 = 41
제1절 연구모형 = 41
제2절 연구가설 = 42
제3절 조사 및 분석방법 = 43
1. 조사방법 = 43
2. 조사대상 = 44
제4절 주요변수들의 측정척도 = 44
1. 척도개발 = 44
2. 변수들에 대한 측정 척도 = 48
제5절 분석방법 = 52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 53
제1절 변인들에 대한 빈도분석 = 53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53
2. 현재 기부활동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56
3. 현재기부활동 참여자의 봉사 및 기부활동에 대한 빈도분석 = 57
제2절 주요변인들에 대한 빈도 및 평균비교 = 62
1.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기부경험에 대한 빈도분석 = 62
2. 인구사회학적 특성별 사회적 태도 및 변인들의 평균비교 = 64
제3절 주요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 72
제4절 구조모형 분석 = 75
1. 구조모형 = 75
2. 조사 및 분석방법 = 75
3. 분석 결과 = 76
4. 가설검정 결과 = 81
5. 인과효과분석 결과 = 82

제5장 결론 = 8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 84
제2절 논의 및 함의 = 87
1. 이론적 논의 및 함의 = 87
2. 실천적 함의 = 91
제3절 연구의 제한점 = 93

참고문헌 = 94
국문초록 = 103
부록 = 106
〈설문지〉 = 106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