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2일 일요일

[단행본] 증여론 | 마르셀 모스 저 | 이상률 역 | 한길사 | 2011 ★

이 책은 마르셀 모스(Marcel Mauss)의 논문 <증여론>(Essai sur le don)을 번역한 것이다 이 논문은 훗날 출간된 <<사회학과 인류학>>(Sociologie et anthropologie,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1950)에 재수록 됨.

선물 교환에 관한 비교 연구서이자, 교환의 유형과 사회적 구조 사이의 관계를 정립한 연구서. 필자는 원시적 교환형태인 아메리카의 포틀래치와 멜라네시아의 쿨라, 뉴질랜드의 하우 등에 대한 민족지적 분석을 바탕으로 증여(선물)가 사회생활의 중요한 기초임을 강조한다. 필자의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혜(reciprocity)와 증여교환(gift exchange)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

 
<목차>
 
선물 주고받기와 인간의 실체/류정아
 
서문-증여, 특히 선물에 답례해야 하는 의무에 관해서
 
1장 교환된 증여와 답례의 의무(폴리네시아)
1. 전체적인 급부: 남자 쪽의 재산과 여자 쪽의 재산(사모아 섬)
2. 주어진 물건의 영(: 마오리족)
3. 그 밖의 주제: 주어야 하는 의무와 받아야 하는 의무
4. 각서(覺書): 인간에 대한 선물과 신에 대한 선물
- 그밖의 고찰: 희사(喜捨)
 
2장 증여체계의 발전-후한 인심, 명예,
1. 후하게 주는 규칙(안다만 제도)
2. 선물 교환의 원칙, 동기 그리고 강도(멜라네시아)
- 그밖의 멜라네시아 사회
3. 북서부 아메리카
- 명예와 신용/세 가지 의무:제공.수령.답례/물건의 힘/'명예화폐'/첫번째 결론
 
3장 고대의 법과 경제에서 증여 원칙들의 잔재
1. 사람에 관한 법과 물건에 관한 법
- 아주 오래 전의 로마법/주해(註解)/그밖의 인도유럽어족의 법
2. 고전 힌두법
- 증여의 이론
 
3. 게르만법: 담보와 증여
- 켈트법/중국법
 
4장 결론
1. 도덕적인 결론
2. 경제사회학적. 정치경제학적 결론
3. 일반사회학적. 도덕적 결론
 
마르셀 모스 연보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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