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9일 목요일

[정책자료] 울산지역 주요 대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특성과 전략적 접근 | 최영진 저 | 2009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3. 기대 효과와 활용 방안 14

Ⅱ.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추세 15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의 개념 18
1. 개념 정의 1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개념 19
1)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관련 용어 19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2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논의 22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표준화 및 다면적 평가 잣대 23
1) CSR의 표준화 24
2) CSR 측정 방법 28

Ⅳ. CSR 제도의 국제 비교 34
1. 미국 34
2. 유럽(EU) 36
3. 일본 39
4. 한국 41

Ⅴ. 해외 기업의 CSR 사 43
1. 엑슨 모빌 (미국) 43
1) 지배 구조 44
2) 경제 45
3) 공장 환경 46
4) 지역사회 46
2. 바스프 (범유럽) 48
1) 지배 구조 48
2) 경제적 측면 49
3) 공장 환경 50
4) 지역사회 52
3. 도요타 53
1) 지배 구조 54
2) 경제적 측면 55
3) 공장 환경 60
4) 지역사회 60
5) 지역사회전략의 글로벌 확산 65
4. 미쓰비시 중공업 66
1) 지배 구조 66
2) 경제적 측면 68
3) 공장 환경 68
4) 지역사회 70

Ⅵ. 울산지역 주요 대기업의 CSR 사례 73
1. SK에너지 74
1) 지배구조 75
2) 경제적 측면 76
3) 공장 환경 79
4) 지역사회 81
5) 지역사회전략의 글로벌 확산 85
2. 삼성정밀화학 86
1) 지배구조 86
2) 경제적 측면 86
3) 공장 환경개선 87
4) 지역사회 89
3. 현대자동차 91
1) 지배구조 91
2) 경제적 측면: 녹색성장 지향 94
3) 공장 환경 98
4) 지역사회 100
5)/3) 지역사회전략의 글로벌 확산 105
4. 현대중공업 107
1) 지배구조 108
2) 경제적 측면 108
3) 공장 환경 개선 112
4) 지역사회 113

Ⅶ. 결론 119
참고문헌 123

댓글 없음:

댓글 쓰기